티스토리 뷰
나의 국가디자인전략
[나의 국가 디자인 전략] 국가 브랜드의 대전환우리나라의 군사력 세계순위는 몇위일까?2018년 기준으로 7위였다. 유독 아시아의 국가들이 군사력 증강에 나서고, 세계의 상위권을선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시아의 도화선 이라고 할 수 있는, 한반도와 그 지역 일대에서 끊이지않는 주변국가들간의 분쟁들 때문일 것이다.이러한 군사력 세계순위의 7위는, 우리에게 있어 무엇을 주는가?뿌듯한 마음인가? 아니면 부끄러운 마음인가?내가 생각하기에는 군사력이 강하다는 것은 좁게보면 좋은 의미이지만,그것을 가능케하는 것들은 수많은 희생과 불필요한 소비라고 생각하기에, 넓은의미로는 나쁘다고 본다.다시말해, 이러한 군사력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앞날이 창창한 젊은 청년들을 징병제로 가게하다가, 일부는이유도 없이 객사하거나,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쓸데없는 한반도 긴장완화발생, 그로인한국민적 불안감들이 쌓여있음으로서 만들어진 이러한 군사력 순위는무의미하다는 점이다.용어로서, 이러한 군사력순위나 경제력 순위와 같은 물리적 힘을 하드파워 라고 지칭한다.그러나, 이제는 소프트파워 의 시대라고 생각한다.바로 문화 의 힘이자 , 세계속 사람들의 마음을 홀리게할 강력한 문화 브랜드 의 힘을 말이다.군사력이 누가 더 높네, 경제력이 더 높네는 다수의 하위국가들에게 있어서는무의미하고, 매력적이지 않다. 국가도 마치 사람 과 같아서사람이 단순히 겉으로만 강하고, 멋있어보이지만, 속에는 백마리의 뱀이 안에 도사리고 있다면전혀 매력적 이지 않고, 오히려 이질감 만 늘어갈 것이다.바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 시점에서 브랜드 디자인 즉 소프트파워의 필요성이라고생각한다.문화브랜드의 필요성은, 다른 의미로는 평화적인 견제의 수단 으로도 활용이 된다.일본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면, 국가라는 이름의 일본 이라는 브랜드를 생각해보았을때에 흔히 세계인들의시각은 오리엔탈리즘의 동양적 국가 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일본의 소프트파워가 가장 궁극적으로 드러난 것은2020년 일본 도쿄 올림픽의 홍보영상에서였다. 일본 광고회사가 제작한 이 영상에서의 일본 모습은세계인들이 단순하면서도, 깊게 공감하는 일본내의 특유 브랜드들, 예를 들어 일본 만화와 애니메이션,사무라이와 유도, 스모 선수들과 빨간색, 벚꽃과 후지산 등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아이템들이다.반대로, 현재 우리나라를 구글에다 치면떠오르는 이미지들은 북한 과 연관된다. 우스운 머리모양을 가진 뚱뚱한 지도자의 얼굴과로봇처럼 움직이는 사람들, 핵 미사일과 인권탄압등은 Korea에 대한 이미지를 흐리게 만들고,불쾌하게 만든다.이러한 점때문에 소프트파워 순위에서, 일본은 캐나다 다음으로 6위를,한국은 21위를 가졌다. 일본에게 지기 싫어하는 우리나라 사람들 성격으로서는 절대용납할 수 없는 순위의 격차일 것이다.그동안, 우리는 세계속의 한국, 한국 속의 세계 라는 슬로건 아래에소프트파워를 키우고자 노력해왔다. 산업화와 근대화가 종료된 시점인 90년대부터 우리나라의 문화브랜드는수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열정덕분에, 빠르게 발전해갔고, 중국과 일본, 동남아 등 아시아 국가들에게좋은 이미지를 남겼다.하지만, 이러한 민간에서의 노력을 헛되게 만드는 것이정권이 바뀔때마다 뒤바꿔버리는 디자인 정책 이다. 통일성과 일관성, 심도있게 고른 한국만의 소프트파워 가아닌, 그저 정책의 입맛에 맞게 보여주기식 정책만을 보여주니, 정책들은 일관성이 있지못하고, 시간과 돈만 낭비되는 것이다.이런 시점에서, 이 책을 소개하는 이유는우리의 한반도는 지금 가장 거대한 운명의 변환점에 서있기 때문이다. 영원하고 항구적인 평화의 시대 를 열것인가? 아니면 다시 전쟁의 공포에 뒤덮힌 한반도에 있을 것 인가의기로에 서 있는 것이다.다행스럽게도, 현재의 흐름은 평화의 시대를 향해 조금씩 걸어나가고 있다.그렇다면, 이제 평화의 시대가 열리고, 전쟁의 공포가 벗어나는 지금의 한국에게 필요한 것은 한국만의 브랜드 이다. 일관성있고 한국인들도 공감하며, 세계인들도 이 브랜드에 참여할 수 있는그러한 아이템들,그것에 대한 방대하면서도 명료하게 작성한 책이여서 꺼내 읽어보았다.옛날, 독립운동가 김구선생은 우리에게 있어 가장 가지고 싶은 힘은 문화의 힘 이라고 했다.경제나 군사력은 우리를 스스로 지키고, 굶어죽지 않을 정도면 되지만무엇보다도 무한히 가지고 싶은 힘은 문화의 힘 바로 소프트파워였다.이제, 평화의 시대가 열리고 난 뒤에 KOREA를 구글에 검색하면평화롭고 따뜻한 한국인들의 웃는 얼굴이 가득하길 바래본다. 자국민도 공감하고, 납득할만한국가 디자인 전략이 실행되어 세계인도 이 브랜드에 공감하고 열중할 수 있는 시대가 다가오길 바래본다.그것이, 100년전의 선조들이 열망했던 새로운 한국과 한반도의 시대이기 때문이다.
내일을 보는 소셜디자이너의 눈
국가 차원에서 당장 해결해야 할 문제와 ‘창의대국 대한민국’ 건설을 위한 기초공사가 될 제언 88개를 선별하여 제시하고 있다. 평생을 ‘브랜드 강국 대한민국’에 헌신한 권영걸 교수의 저작인 만큼, 88개의 제안 모두 단순히 문제 제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일정한 구현 방법과 실천 강령 및 가이드라인까지 구체적인 해법과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의 대외적 이미지 상승과 국가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장기적 플랜까지, 국가가 직면한 위기와 기회 모두를 디자인이라는 광범위한 영역으로 끌어들여 그 가능성과 한계를 낱낱이 파헤쳤다.
대한민국에 최초로 ‘디자인의 공개념’을 도입해 전국에 도시디자인 열풍을 일으킨 권영걸 교수는, 이 책을 통해 그가 전 세계 혁신도시를 누비며 평생에 걸쳐 축적한 이론을 소개한다. 그리하여 이 책에는 세계가 경탄할 최고의 아이디어부터 그 구체적인 적용 사례와 효과적인 브랜딩 지침이 담겨 있다. 한국, 한국인의 위상과 품격, 국가와 개인의 경쟁력을 단숨에 격상시킬 단 한 권의 대한민국 디자인 교과서라 할 수 있다.
시작의 글 코리아디자인 액션플랜 4
문화강국 대한민국 Cultural Korea
01. 국가종합상징체계 the nation’s symbol system
02. 태극, 태극기 Taegeuk, Taegeukgi
03. 국가색 the national colors
04. 국민서체 the national font
05. 태권도 Taekwondo
06. 다례 the tea ceremony; Darye
07. 예절학교 the propriety school
08. 선비정신 Seonbi’s ways
09. 한글 Hangeul
10. 한옥 the Korean house; Hanok
11. 한복 the Korean clothes; Hanbok
12. 한식 the Korean food; Hanshik
13. 한지 the Korean paper; Hanji
14. 한국춤 the Korean dance
15. 옹기 the earthware; Onggi
16. 조각보 the Odd Ends of Cloth
17. 오방색 the Korean Color Axiom
18. 땅 끝 한류 Korean Wave Horizon
19. 시스템 한류 the Korean Wave system
20. 한풍 the Korean Ways; Hanpoong
21. 결혼식, 졸업식 weddings and commencements
22. 이야기천국 한국 Korea, the kingdom of folktales
23. 역사예술마케팅 art and history marketing
24. 세종 이야기 the story of King Sejong
25. 안중근 브랜딩 branding Ahn Jung-geun
26. 김치 스토리 the story of Kimchi
27. 토종견 스토리 a Korean Dog’s tale
28. 택견 Taekkyon
29. 한마당 the Korean festival; Hanmadang
30. 한국인 성공공식 the Korean success formula
31. 예술인 묘역 memorial park for artists
창의대국 대한민국 Creative Korea
32. 창의학교 the creative academy
33. 조기 디자인교육 the early design education
34. D-스쿨 D-school
35. 실버 싱크탱크 Silver Think Tank
36. 디자인 속인주의 the nationality principle of Korean designers
37. 예술특구 the arts zone
38. 예술인 정보지도 atelier information service
39. 국가디자인정보원 the National Design Intelligence Service
40. 하이브리드 디자인 hybrid design
41. 한국디자인 알리기 signaling the Korean design
42. 선거문화 the election culture
43. 365 정치 블랙박스 the fact portal site for politicians
44. 스마트 민-관 소통 smart public communication
45. 스마트 어바니즘 smart urbanism
46. 스마트 재난구호 smart disaster rescue
47. 스마트 보안, 스마트 인증 smart security, smart identification
녹색공생 대한민국 Green Korea
48. 그린디자인 green design
49. 에너지 자립마을 energy self-sufficient village
50. 모세혈관 자전거길 nationwide web for bicycles
51. 자출족 the bicycle commuters
52. 생애주기 녹색실천 lifecycle green practice
53. Zero 대기전력 expelling energy vampire
54. 국민 스포테인먼트 the public sportainment
55. 에코하우스 eco-house
56. 참마을운동 ‘Charm’ village movement
57. 재래시장 the Marketplace
58. 귀농, 귀촌 the back-to-earth movement
59. 마을브랜딩 the town branding
60. 도시농부, 도시텃밭 urban farmer, urban garden
61. 유기농 음식시장 the organic food market
62. 한증소 Hanjeungso
63. 주막 Joomak
64. 막걸리 Makgeolli
65. 슬로라이프 slow life
66. 슬로시티, 슬로푸드 slow city, slow food
유니버설 대한민국 Universal Korea
67. 행정서식 the administration forms
68. 포용디자인 inclusive design
69. 어린이 눈높이 kid’s eye level
70. 반범죄 디자인 design against crime
71. 소프트 코리아 responsive Korea
72. 우울증, 자살 depression and suicide
73. 투시되는 공공건축 transparent public buildings
74. 담장 허물기 tearing down the walls
75. 상과 벌 sustainable merits and demerits
76. 교도소 prison redemption
도약하는 대한민국 Unified Korea
77. 통일한국디자인 design for Unified Korea
78. 통일한국 이미지정체성 the image identity of Unified Korea
79. 초이념 디자인 design beyond ideology
80. e-통일 e-unification of South and North
81. 남북 소통디자인 South-North communication design
82. designed by KOREA2 designed by Korea2
83. 동질성 회복디자인 recovering design for homogeneity
84. 문화 접붙이기 the culture grafting
85. 자유이주민 협력디자인 collaborative design with freedom seekers
86. DMZ 접경지역 contiguous area in DMZ
87. 복합기념비 DMZ the complex monument, DMZ
88. 남-북-세계 협력디자인 global design collaboration for Unified Korea
참고문헌 Bibliography
- Total
- Today
- Yesterday
- 성령님의 임재를 연습하라
- Xistory 자이스토리 영어 독해 실전편 522제 (2016년)
- 로봇의 별
- Smart Reading 1
- 적과 흑 1
- 은밀하게 위대하게 2부 (1)
- 북한 현대사 산책 2
- [고화질] 명탐정 코난 39
- 문학이론 - 교유서가 첫단추시리즈 8
- 데이지 밀러
- 유에서 유
- 토지 5
- 더 인터뷰 THE INTERVIEW
- Highlights 똑똑해지는 NEW 숨은그림찾기 4 회전목마
- 평범한 나의 느긋한 작가생활
- 나의 첫 파이썬
- 새 신이 생겼어요
- 동네도서관이 세상을 바꾼다
- 긍정 훈육법
- 작전을 말한다
- 안녕
- 블랙 잭 세트 2
- THIS IS NEW YORK 디스 이즈 뉴욕
- 엑소 (EXO) 프롬. 엑소플래닛 #1 : 더 로스트 플래닛 인 서울 DVD
- [고화질] 명탐정 코난 31
- 우묵배미의 사랑/어두운 기억의 저편/우리들의 조부님/포구의 황혼/노래에 관하여 외
- 카카오프렌즈 컬러링 엽서북 + 캐릭터 스티커 : 카카오프렌즈 무지
- 라스트맨 LASTMAN 1
- 스타워즈 Vol.3
- 플래시 보이스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