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토지 5

fauv 2024. 2. 26. 09:13


5권부터는 1부에 이어 토지의 전성기라 불리는 2부로 접어든다. 간도 용정으로 이주한 최서희와 일당들이 살아남는 이야기인데. 개인적으로 토지에 큰 영향을 받은것으로 추정되는 미스터션샤인이 이 부분을 다뤄줬다면 어땠을까 싶을만큼 흥미진진한 회였다.박경리 선생은 직접 간도로 이주한 적이 있는것도 아닐텐데 어떻게 이렇게 생생한 묘사를 할 수 있었던 걸까. 읽을때마다 경외심이 들었다. 그 시절을 살아온 세대로서 간도 이주자였던 사람에게 말을 듣지 않고서야 이런 묘사는 불가능할 터. 그 시대를 살아온 사람만이 쓸 수 있는 문장의 스웩이 있는 것 같다.
박경리는 토지 의 작가로 불린다. 토지 는 한국문학사의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토지 는 1969년에서 1994년까지 26년 동안 집필되었으며, 그 크기만 해도 200자 원고지 4만여 장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이다. 구한말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쳐 해방에 이르기까지의 무수한 역사적 사건과 민중들의 삶이 고스란히 토지 에 담겨 있다. 토지 는 한마디로 소설로 쓴 한국근대사 라 할 수 있다.

토지 에는 평사리의 대지주인 최참판댁의 흥망성쇠를 중심으로 동학혁명, 식민지시대, 해방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의 한 많은 근현대사가 폭넓게 그려져 있다. 당시 사회의 모든 계층을 아우르는 인물들과 반세기에 걸친 장대한 서사, 그리고 참다운 삶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 등은 작가의 생생하고 아름다운 문체를 만나 한국문학에 큰 획을 그은 토지 로 태어났다.

26년의 집필 기간 동안 작가의 수정이 가해진 대목은 수정된 원고를 적용하였고, 인물이나 지명의 혼동, 오·탈자 등 명백한 오류는 모두 바로 잡았다. 쉽게 판단할 수 없는 대목들은 작가 생전에 작가를 직접 방문해 답을 얻었고, 기존 출판사의 당시 담당자들에게도 자문을 구한 바 있다.

꼬박 10년의 시간이 걸려 오랫동안 와전·왜곡되었던 작품의 원래 모습을 되찾으려는 작업이 마로니에북스 판 토지 로 완성되었다. 이제 독자들은 토지 의 원래 모습과 작가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었으며, 처음 작가가 전달하려 했던 단어와 문장의 아름다움, 생생함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명실공히 토지 의 결정판이다.


제 1 편 북국의 풍우(風雨)
1장 화재
2장 회영루(會英樓)에서
3장 교사 송장환(宋章煥)
4장 꿈
5장 가스집
6장 검정 두루마기의 사내
7장 이사(移徙)
8장 주구(走狗)와 갈보
9장 신축공사 139
10장 정호(廷晧)의 질문
11장 밤비 173
12장 작은 새의 죽음
13장 법회 216
14장 지난 얘기
15장 귀국
16장 불 뿜는 여름밤 나비
17장 공노인의 양식(良識)

제 2 편 꿈속의 귀마동
1장 뱀은 죽여야
2장 남도(南道) 사내
3장 사진(沙塵)
4장 바닷가에서
5장 임이네 작전
6장 정 떼고 가려고
7장 노동자들

 

알을 낳는 동물

다양한 동물에 대해 알아가면서 예쁘게 색칠할 수 있다는 게 인상적이어서 사게 되었어요. 동물의 개념들을 깨우치며 색칠해 가는 모습을 보니 매우 뿌듯하네요. 여자아이들 중 몇 명은 자연관찰에 관심이 부족한 경우가 있어요. 저희 아이의 경우도 그러한데요. 색칠을 하고 나서 동물들을 보니 더 잘 눈에 들어오나봐요. 그 이후로 자연관찰에 관심을 가지고 물어보기 시작하네요.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 아이들에게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선물용으로 많이 샀습니다.색을 칠

uytjhf.tistory.com

 

토마스 고든의 교사역할훈련 가이드

교사역할훈련 연수에 참여하여얻은 책이다. 연수명이 낯익어 찾아 봤더니 몇 년 전에 토마스 고든의 교사역할훈련 이라는 책을 읽고 리뷰를 올려 놓은 게 있었다. 그때는 잠시 인상적이었다 싶었는데, 곧 잊었던 것 같다. 이번에 그 책과 같은 내용으로 연수를 받았는데 도통 떠오르는 게 없었으니. 이 책은 그 책을 이해하고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연수를 받아 보니 책만 읽는 것과는 확실히 다르다는 생각이 든다. 이래서 보고

hjtr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