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힘든 것의 99%는 인간관계 때문이다.살면서 가장 힘들고 어려운 것 중의 하나가 인간관계입니다. 어려운 일들이야 살아가면서 있기 마련이지만, 사람과의 관계에서만이 내 마음 같지 않다며 슬퍼하고 상처받았다며 힘들어 합니다. 눈에 보이는 상처가 난것도 아닌데, 마음에 상처를 받았다고 말하며 두통이나 불면증 등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특히나 사회 생활을 하면서는 학창시절과는 또 다른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저자는 관계성 과 연결성 을 중시하는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철학과 관점을 유지하며 글을 썼다고 하네요. 그래서 책의 전반에 걸쳐서 나를 중심으로 나와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그리고 환경과의 관계, 마지막으로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방법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읽으면서 마음에 위로가 되었던 말이 있는데, 바로 이 책 [관계 맺기의 심리학]을 쓴 저자 역시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고 이런저런 시행착오를 겪으며 살아가고 있는 사람일 뿐 입니다 라고 자신을 소개한 점입니다. 전문가의 이런 말이 불안한 마음을 달래주네요. 관계맺기의 시작이 "나"와의 관계로 부터 시작한다는 것은 참 의미심장합니다. 대인관계의 제일 처음이 나와의 관계라는 것을 생각할때 과연 나는 나와 어떤 모양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가? 에 대한 의문이 떠오르면서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나에 대해서 얼마나 알아차리고 있는지? 나를 정말 잘 대해주고 있는지? 에 대한 질문들에 멈짓거리며 생소하지만, 아주 중요한 부분을 대하고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겸손을 미덕으로 알고 있는 사회에서 자신에게 가혹하게 대하고 그 반작용으로 타인에게 또한 가혹한 잣대로 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누구의 영향을 받아 어떤한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든지 그것은 바로 지금의 내 모습일진대 그대로 수용하고 인정해주며 지지해 주는것이 나에게 좋은 보호자로서 해줄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힘든 세상을 잘 살고 있다며 응원해주고, 괜찮다고 보듬어 주며 나 자신을 돌보아 줄때 여유도 생기고 삶을 힘차게 살아갈 힘도 생기리라 여겨집니다. 그 다음이 되어서야 나와 비슷하지만 또 다른 타인과의 관계 맺기가 이루어 지겠죠. 내 주위에 있는 환경과도 마찬가지이겠구요. 내 신체 감각을 알아차리고, 글을 쓰며 마음을 치유하는 방법등 나 자신으로 살기 위한 방법들 이 구체적으로 소개되어 있는데, 어렵지도 않고 어디서든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 것들이네요. 나에게 집중하고 나를 알아차리며 마음을 챙기는 과정들에서 마음이 한결 여유로워지고 평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른이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위해 먼저 내 마음과 친구하기! 이 책을 읽으며 알아차린~그리고 다짐한 것입니다.자신의 마음과 절친 한번 해보실래요?
두통이나 불면증 같은 신체 질환도 심리적인 요인에서 발병할 수 있다. 실제로는 아무런 신체적 이상이 없는데도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점차 늘고 있는 상황이다. 심리적인 고통의 가장 큰 문제는 관계 에서 오는 문제라고 저자는 말한다. 이에 이 책은 〈자신과 관계 맺기〉, 〈타인과 관계 맺기〉, 〈환경과 관계 맺기〉, 〈온전히 내 자신으로 살기〉파트로 나누어 관계에 대한 심리학적 진단과 상처를 벗어나 원활한 관계맺는 방법을 제안한다.

저자의 실제 상담내용과 저자 자신이 마음의 고통을 이기기 위해 도전했던 경험들을 통해 우리는 아주 특수한 이야기가 아닌 주변에서 흔히 있을, 아니 나 자신이 겪었을 법한 사례를 만날 수 있다. 관계 맺기의 심리학 은 관계에서 오는 고통과 스트레스로 인해 불안이나 우울에 빠진 현대인들을 위한 처방전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다.


프롤로그 _ 힘들다고 느끼는 이유의 99%가 대인관계!

Part 1 관계의 시작인 나와 친구하기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어요
나는 지금 이대로 괜찮은 걸까요?
내 성격에 뭔가 문제가 있는 걸까요?
나는 마음에 병이 있는 걸까요?
내 발목을 내가 잡고 있다고요?
내가 나를 너무 학대하고 있다고요?
나는 나에게 좋은 보호자가 될 수 있다
이미 내가 잘하는 것만 챙겨도 충분하다

Part 2 타인과 원활한 관계 맺기
약한 모습을 들키면 사람들이 싫어할 것 같아요
지루하면 상대방이 나를 싫어할 것 같아요
말을 재미있게 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내 감정과 욕구에 충실하면 날 싫어할까요?
정말 상대방이 나를 싫어하는 것일까?
가까이에 있는 사람을 넘어 친구 되기
타인들과 잘 싸우며 친밀하게 살아가는 법
관계의 평등성을 지향하는 공놀이 대화법

Part 3 주변 환경을 제대로 바라보기
천천히 걷는 당신이 만난 세상
부모가 서 있는 자리를 이해하기
그때 그 사람들은 왜 그랬을까?
안전한 삶을 살기 위한 노력과 모임들

Part 4 나 자신으로 살기 위한 방법들
긴장을 풀어주는 신체감각 알아차림
릴랙스와 멈풀연 명상으로 여기에 집중하기
마음을 치유하는 글쓰기 방법
마음 성장을 위한 여가와 취미생활
자신감을 회복하는 이미지 트레이닝
떠오르는 것을 있는 그대로 말하기
노력하지 않아도 사람들을 웃기는 법
감정과 욕구를 잘 알아차리는 법
화를 제대로 다스리는 법
잘잘잘 법칙으로 공감능력 키우기

에필로그 _ 고치지 않아도, 이미 아름다운 당신!

 

자퇴선언

자퇴선언 –박은몽-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죽을만큼 매달린 사람들의 이야기 달리는 말에겐 오직 질주본능만 있을 뿐이다 내꿈의 해피엔딩을 믿어라 정말 간절하다면 죽을만큼 매달려라 꿈을 위해서라면 주변의 시선조차 즐겨라 더 이상 머뭇거리지 말고, 세상의 소리에 휘둘리지 말고 가슴이 전하는 소리를 들어라 앞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세상의 길을 무조건 따라가기 전에 내 가슴이 전하는 소리를 먼저들어라 ‘새파랗게 젊다는게 한밑천인데 쩨쩨하게 굴지 말고 가슴

hecds.tistory.com

 

면역력, 내 몸을 살린다

요즘 면역력이 떨어졌는지 몸 이곳저곳이 약간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어 병원도 몇번 다녀왔다.의사선생님이 면역력이 저하되었다는 말씀을 꼭 뒤에 붙이시더라구.그래서 잘 챙겨먹지않던 영양제도 하나사서 먹고있는 중인데 기본적 상식이라도알고 넘어가자싶어서 구입.누구나 꼭 한번쯤 읽어봐도 좋을 내용이라 몸이 아프지않더라도 추천!가볍게 읽어보고 아하~ 끄덕이고 갈 내용들로 읽어보시길권함.건강을 위한 가치있는 선택 세 번째 책. 현대사회에서는 더 이상 약이나 병원만으로

uiftg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