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헤이안 일본

fauv 2024. 2. 1. 03:52


일본의 역사를 대략 기술하라면 구석기인 죠몽시대,신석기인 야요이시대 야마토시대 아스카 나라 그리 고 땡이다 우리나라로 치면 발해와신라의남북조와 거란침입전까지의 일본의시대를 머릿속에 채울 필요 가 있어 헤이안이란 검색어를 눌렀더니 이책만 나와 무조건 샀다. 재미있었다. 일본에 대한 객관적이고도 상세한 내용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고 일본인의 정신적 근원이 어디란걸 어렴 풋이나마 알게되었다. 어느 나라이든 그 나라문화의 뿌리와 본질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가 없이 겉으로 드러나는 현상이나 문 화만 경험하고 감상한다고 교류가 깊어지는 것은 결코 아닌가보다 우리는 일제시대 신사참배의 악몽이 있지만 일본인에게 있어 신사란 모든 인류가 발명한 모든 첨단 기술 이 일단 일본으로 건너오기만 하면 예전 신도에, 즉 대자연의 비호를 밟는 수속을 통과해야만 비로소 안 심하고 운용한다 일본인에게 신도는 마치 나무에게 있어 태양과 같은 존재다 헤아릴 수도 없고,조금이라 도 부족해서도 안된다. 페이지74-75까지 현대의 대장성이나 미군이 고대의 정령에게 항복한 이야기가 재미있고 또한 대기업들이 쇼몬즈카에 참배하는 이유도 자세히 나오니 꼭 읽어보길 바란다 구스코의변부터 화족(황족과 귀족의 중간)에 관한 이야기 육식금지령 간토(동북지방)의 에미시(일본의 원주민인 아이누족)불같은사랑을했던 황족까지 일본의 낭만 적인 귀족문화의 시대인 헤이안시대를 즐길 수 있어 정말 즐거웠다. 수도를 두번이나 옮긴 간무천황이 794년 헤이안쿄(쿄토로 천도를 한후, 1185년에이르러서야 미나모토노 요리토모가 다이라를 궤멸시키고 군사,경찰행정권을 장악할때까지 이런 시대가 있었다니 ... 천황의 탄생배경에 대해 말하고 넘어갈까한다 5세기부터 8세기, 야마토(고대 고령의 옛 지명) 조정이중앙 집권국가를 세우기위해, 또한 천황과 지방 호족이 자신의지위를공고하게하기 위해 자신들의 선조아 고래 의 신도사상을결합했다 그래서 천황은 아마테라스 오미카미(태양신)의 후손으로 만세일계의 혈통을 자랑 한다 일본에 이런 정령사상이 깊숙이 뿌리박혀 있다는데 새삼놀라웠고 우리가 알지못했던 일본의 또다른 모 습과 이런 일본의 문화가 신라에게 쫓겨난 백제인들이 다시 한국으로 역수입시켰다는걸 다른 책들과 비 교를 통해 유추해낼 수 있었다. 신사의 원류와 일본인의 신사에 대한 애정 신앙사상 정신세계 그것이 현대일본에미치는 영향 예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원령공주, 천년의 사랑등 다채로운 작품들이 곳곳에 있다는걸 알았다. 한가지 아쉬운건 읽다보면 이름이 너무길고어렵다 옛날 에도시대를 연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대망을 읽 는데 사람이름 읽다가 시간 다 보냈고 그로인해 내용의 의미가 반으로 줄어든 느낌인데 좀 이름을 단순하 게해서 읽는 사람들의 부담을 덜어주셨으면 어떨까해서 별을 하나 내린다. 일본학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적극 추천드릴만한 책이라 생각되지만 그냥 독서인들에겐 좀 깊이가 있는 책이라 생각이든다. 추천이 망설여진다.
헤이안 시대의 곳곳, 면면을 누비며 헤이안 시대 사람들의 의식주, 정치, 사랑, 문학, 문자, 종교 등 그네들의 삶을 친근하고 유머러스한 필치로 그려낸다. 우아하고 섬세한 일본적 정서와 미의식을 담은 시대, 때로는 애절하고 때로는 유머러스한 헤이안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긴 이 책을 통해 일본을 좀 더 심층적이고, 본질적이고 역사적으로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본 문화를 좀 더 심층적이고, 본질적이고, 역사적이고, 흥미진진하게 맛볼 수 있도록 한다.

햇빛 찬란한 일본 문화서를 만나다

1장 정치와 인물
헤이안쿄와 모노노케 / 악녀 구스코
오랑캐 정벌인가 귀신 정벌인가 / 장막 뒤의 절대 권력 ‘셋칸 정치’
당신은 귀족인가 / 수험생의 신, 학문의 신
‘와카의 달인’ 미녀 오노노 고마치 / ‘간토 지방의 절대 무덤’ 쇼몬즈카

2장 음식남녀
헤이안 음식 / 헤이안 시대의 여성미 만들기
신산한 남자들의 삶 / 여자들도 힘들다
헤이안식 연애

3장 음양, 신도와 불교
신도, 불교를 만나다 / 일본 불교의 맞수, 사이초와 구카이
음양도 / 신사를 말하다

4장 문자와 문학
한자, 이렇게 놀 수 있을까 / 남성의 문자, 여성의 문자
가나와 한자의 혼혈어, 일본어 / 한담 헤이안 문학

5장 다시 쓰는 겐지 모노가타리
기리쓰보 / 하하키기 / 우쓰세미
유가오 / 스에쓰무하나 / 후지쓰보
아오이노우에와 로쿠조노미야스도코로 / 오보로즈키요
하나치루사토 / 아카시노온카타 / 무라사키노우에

일본 고전 읽기에 대한 갈증이 늘어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