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등기획서 상식사전)::기획을 잘하면, 인생설계가 달라진다.  효율성을 강조하는 시대에 기획의 중요성은 백번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우리가 흔하게 주고받는 안부인사에도 "어떤 계획있어?" 말을 떠올려 볼 정도로 기획은 보편적인 수단입니다. 다만 이것을 일목요연하고 체계적으로 수행하는것은 개인의 능력차에 달려 있을 것입니다. 특히 사무영역의 직장인일수록 각종 보고서, 계획서의 문서를 기획해야만 합니다.            어떤 문서든 작성하는데엔 상당한 개인의 역량이 있어야 합니다. 특히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개인의 업무성과와도 직결되기에 대단한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오랜만에 시작하는 책서평은 이 머리지끈하게 만드는 문서를 잘 작성하는 법을 다룬 『1등 기획서 상식 사전』의 책입니다. 20년이 넘게 기획 마케팅분야에서 쌓은 노하우가 가득한 양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타의 길벗 상식사전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이 책은 좋은 기획은 무엇인가?하는 원론적인 부분에서 시작하여 각 사례별 검토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내용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 코카콜라 홈플러스의 사례로 배워가는 기획서 작성의 묘미는 이 책의 화룡점점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때, 기획서란 머릿속에 담고 있는 생각단위들을 일목요연하게 한눈에 훑을 수 있도록 만든 압축문서의 개념입니다. 즉 계획한 바를 실행에 옮기기 전에 전체적인 개요도를 작성하는것 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적인 용어로 아우라를 품을 것같은 기획서에는 사실 포괄적인 추진사항들이 담겨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실제로 책속에서 본 기획서의 예제들도 일맥상통하는 면입니다.    다만 달라지는것이 있다면, 그것은 논거를 뒷받침해 줄 구체적인 데이터에 의한 신빙성의 측면입니다. 특히 각종 정부기관의 보고서체계는 통계치를 각 단락마다 제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시적인 성과에 대한 지표를 밝혀 정책결정자의 선택을 받기위한 목적지향성이 강합니다.     가장 중요한 직장인의 능력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그런데 이 커뮤니케이션은 특정 업무영역에 국한하지 않고 사람이라면 모두 해당되는 본질적인 것입니다. 상대방의 맘을 헤아린 토대속에서 자신의 실현가능한 아이디어를 담는것!! 이것이 좋은 기획서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등 기획자가 되기 위한 원칙을 다루고 있는 첫째마당의 내용들입니다. 어떤 책이든 마찬가지겠지만, 『1등 기획서상식사전』에서는 좋은 기획서를 작성하는 원칙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첫째마당에서 다뤄진 내용들은 지금에서는 별다른 차별성없는 전략이 되어버린 것들 입니다. 그만큼 같은 기획에 있어서도 얼마만큼 트랜드를 잘 맞춰 시기적절한 아이디어를 내놓느냐에 따라 승패는 달라지는 것입니다.            발로 뛰며 몸소 체득한 경험이야말로 참신한 기획서를 작성하는 최우선 고려점이 될 것입니다. 각자가 기획문서를 작성하는 목적은 다르지만, 공통점이 있다면 현재의 개선점을 모색하고 대처방법을 떠올릴수록, 좋은 문서가 완성된다는 측면입니다. 온몸곳곳에서 땀내 가득하게 체득한 지식은 결코 다른 이들이 흉내낼 수 없는 차별성을 갖는 메리트를 갖습니다. 질좋은 고기에서부터 질나쁜 고기까지 다양하게 접한 미식가일수록 좋은 고기를 선별하는 노하우를 갖추게 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둘째마당은 연봉이라는 직접적으로 연관된 요소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스스로 잘 작성했다고 자부하는 문서라도 결재자의 마음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물론 기획서를 보여줄 대상이 누구인지에 따라서도 고려점은 달라질 것입니다. 분명한것은 효율성을 측정하는 하나의 수단이 된 기획서를 잘 작성하면, 자신의 머릿속에 담긴 아이디어를 쉽게 잃어버리진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셋째마당은 삼성의 기획서 작성 9가지 원칙에 관한 부분인데,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제목하나만 놓고보면 이 원칙만 정복하면 모든 기획문서작업이 일사천리 일것같은 예감도 듭니다. 거듭 이야기드리지만, 책은 하나의 성공한 원칙을 소개하는것 뿐입니다. 책을 바탕으로 자신의 차별화된 지혜를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핵심은 미사여구에 얽매이지 않는 간략함과 일관된 메세지의 전달을 하라는 것입니다.          넷째마당은 실제 사례를 제시해 각각의 포인트를 짚어주는 내용입니다. 별책부록으로는 대기업 기획서 양식을 다루고 있는데, 본문에서 언급된 각종 기획서를 좀더 자세하게 볼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실제 마케팅현장에서 실행한 기획서이니,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기도 합니다.       | 마무리하며...  사람의 성패는 얼마나 자기 주관을 오랫동안 믿고 추진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을 것입니다. 비즈니스 여하를 막론하고 우리는 수많은 기획을 순간마다 행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문서화 되지 않았을 뿐이고, 뇌의 자연스러운 망각작용으로 뭘 하려고 했더라? 골똘히 답답한 기억을 들출 뿐입니다. 기획을 잘 한다는것은 그만큼 말과 행동을 일관성있게 잘 추진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많은 이들의 신뢰를 얻는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20년 가까이 여러 가지의 작문을 해봤지만, 가장 어려운 글은 자신의 생각을 함축적으로 담아놓은 간결한 글이라 여깁니다. 시간이 지나갈수록 개개인이 축적하는 지식의 양은 방대합니다. 한편으로는 방대해진 양을 제대로 소화하지 않으면 복잡한 생각에 얽매이게 됩니다. 글또한 마찬가지 아닐까요? 평상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하나의 문서에 효과적으로 담을 수 있는것...굉장한 경쟁력이 될 것 입니다.  기획은 가슴 꿈틀리게 하는 설레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매력적인 기획으 떠올리며 이 책 한권을 읽었을때, 모두가 자신의 인생 기획서를 적어내려 간다면 어제보다는 나은 내일을 개척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우젠, 센스, 애니콜 등 삼성의 전략브랜드를 진행하며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노동형이 기획서 작성법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책. 저자가 그동안 작성한 삼성, 코카콜라, 홈플러스 등 다양한 대기업의 기획서, 제안서 양식을 공개하고 있어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다양한 기획서 사례를 통해 기획서 작성법뿐만 아니라 기획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자세와 정보수집, 보고요령, 사후관리 노하우까지 담고 있다. 그리고 잘 쓴 기획서 사례뿐만 아니라 잘못된 기획서를 첨삭하여 Before와 After로 비교 설명함으로써 실제 기획서에 나타나는 실수와 오류를 구체적으로 지적하여 보여준다.

「저자의 말」 기획서는 소통능력과 추진력, 업무성과를 한눈에 보여주는 업무성적표이다!

첫째마당 1등 기획자가 되기 위한 조건

01 뛰어난 기획자가 1등 기획서를 쓰는 법
그 밥에 그 나물인 기획서 vs 나만의 독창적인 기획서 | 먼저 기획을 하고 그 다음에 계획을 세워라! | 1등 기획서를 쓰기 위한 4가지 조건

02 20년차 베테랑도 기획서는 항상 어렵다!
도대체 기획서란 무엇인가? | 기획서는 회사생활의 기본능력 | 늘 ‘새로운 기획’이라는 강박감에 시달리는 기획자 | 처음부터 기획서를 잘 쓰는 사람은 없다

03 정보수집도 기획과 전략이 필요하다!
마이클 잭슨에게 배우는 효율적인 정보관리법 | 살아 있는 자료, 기획서 자산가치 1호 | 20년차 베테랑의 정보관리 원칙
「잠깐만요」 경제 신문, 쉽고 재미있게 보는 방법

04 인터넷보다 발로 뛴 정보가 1등 기획서를 만든다
넘쳐나는 정보, 효과적인 수집이 중요하다! 나만의 정보를 얻는 8가지 경로
「잠깐만요」 목표달성률을 높이려면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라

05 기획서, 데이터로 승부할 때 잘 먹힌다!
에베레스트가 세계 최고봉인 이유는 파미르 고원 덕분 | 남들과 똑같은 곳에서만 자료를 찾지 마라! | 쉽게 검색되는 자료를 경계하라! | 무사통과 기획서, 아날로그 방법으로 자료를 찾아라 | 기획서의 가장 맛있는 조미료는 숫자 데이터
「잠깐만요」 데이터를 차곡차곡 쌓기 위한 5가지 방법

06 수치, 통계를 메모하는 습관이 10년을 좌우한다!
메모, 그 중에서 숫자 메모가 중요하다! | 숫자를 잘 활용한 기획서를 만들어라! | 숫자가 주는 의미를 분석하라!

07 성공사례를 벤치마킹 하라!
삼성전자는 어떻게 재고 에어컨을 처리했는가? 고객의 기대심리를 자극하라!

둘째마당 기획서 잘 쓰는 사람이 연봉도 높더라!

08 기획서로 스타 될 생각 말고 소통에 집중하라!
기획서, 관련부서와 상사의 원활한 협조를 끌어내기 위한 것 | 기획서 작성능력이 밥 먹여준다! | 회사 업무는 학교 교육과는 완전 다르다! | 쓸 때마다 쩔쩔매는 기획서 | 1등 기획서가 되기 위해서는 계속 써보는 수밖에 없다!

09 회사에 들어가면 꼭 써야 할 기획서 5가지
직장인은 써야 할 기획서가 많고도 많다!

10 1등 기획서란 바로 이런 것이다!
종류는 다양해도 1등 기획서끼리는 통하는 게 있다!
「잠깐만요」 기획서, 서체와 크기를 고려하라

11 1등 기획서는 초안부터 다르다!
키보드 두드리기 전, 종이와 펜을 먼저 잡아라! | 삼성전자의 기획서 초안 사례 | 인정받는 기획서 vs 비난받는 기획서 | 기획서 초안 작성을 위한 3가지 가이드 라인
「잠깐만요」 기획서 작성, 현장조사와 자료수집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당하라

12 기획서를 잘 쓰려면 현장조사를 하라!
기획서 출발은 현장조사에 있다! | 현장조사의 3가지 목적 | 현장조사 전 사전조사는 필수! 사전조사를 위한 3가지 가이드 라인! | 현장조사는 언제 어디에서 하는 것이 좋을까?
「잠깐만요」 이런 메모 노트가 유용하다!

13 기획서 수정·보완을 통해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라!
PDCA 사이클을 기획서에 반영할 줄 알아야 한다

14 결재자만 죽도록 공략하라!
결재자에게 OK 받아야만 성공한 기획서라 할 수 있다!

셋째마당 삼성의 기획서 작성 9가지 원칙

15 1페이지 기획서가 최고!
사실 결재자는 기획서를 볼 시간이 없다! | 1페이지로 작성할 수 없다면 1페이지짜리 요약서를 첨부하라! | 긴 글을 짧게 압축하는 능력을 길러라!

16 삼성전자의 기안서 작성 원칙, 1매 Best! 2매 Better!
1페이지 기획서는 Best! 2페이지 기획서는 Better! | 왼쪽에는 1페이지짜리 핵심기획안을, 오른쪽에는 본 기획서를! | 1매 Best, 2매 Better 기획서 작성의 4가지 포인트

17 기본 서식에 충실하라!
우즈도 호날두도 기본을 지킨다! 노력 대비 큰 효과를 가져오는 기획서의 서식 | 기본 서식 원칙이 돋보이는 삼성 기획서 사례
「잠깐만요」 삼성 기획서의 서식 원칙

18 분칠에 집중하는 우를 범하지 마라!
기획서는 무엇보다 내용으로 승부해야 한다! | 뛰어난 컴퓨터 활용능력, 기획서 작성에는 때로 독이 된다! | 자신의 생각을 간단명료하게 전달하는 능력을 키워라!
「잠깐만요」 기획서에는 ‘~입니다’보다 명사형 종결어미가 적합

19 삼성, 전방위 마케팅 기획서의 성공사례
기획서 검토할 때 상사가 꼭 하는 질문 Best 3 | 전방위 프로모션 기획서 첨삭 사례 | 10년 전 마케팅 팀장에게 받은 교훈
「잠깐만요」 논리적인 기획서 작성의 3단계

20 결재를 잘 받는 기획서일수록 숫자로 말한다!
지금 기획서를 왜 쓰는지 항상 생각하라! | 기획서 달성목표는 구체적인 숫자로 정하라! | 기대효과, 투자 대비 매출, 이익 발생은 모수 숫자로 표기하라! | 숫자를 넣으면 실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 그래프와 도표를 적절하게 활용하라! | 숫자를 활용한 기획서 사례

21 고객 입장에서 기획서를 생각하라
기획서 대상이 누구인지 분명히 설정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라 | 기획서의 1차 대상과 2차 대상을 분석하라! | B전자 냉장고가 중동시장 진출에 실패한 이유는? | 기획서에 전문용어나 약자를 남발하지 마라!

22 차별화된 컨셉으로 기획서를 작성하라
당신의 기획서에는 컨셉이 있는가? | 기획서에서 컨셉이란? | 성공사례 1:하우젠 은나노 세탁기 신제품 런칭 | 성공사례 2:하우젠 에어컨의 IMC 기획
「잠깐만요」 기획서의 문장은 짧을수록 설득력이 있다

23 기획서 제출 후 분석과 사후관리를 잊지 마라!
평가 없는 기획서는 단순 보고로 그칠 뿐 | 수치와 가치를 나누어 평가하라! 정량평가 & 정성평가 | 기획서도 애프터서비스를 하라!
「잠깐만요」 100번의 수정을 거쳐 OK된 기획서

넷째마당 실제 사례로 배우는 기획서 첨삭 강좌
24 공익 캠페인을 이용하라!?코카콜라 여름 프로모션 제안서
25 세부내용을 6하 원칙에 맞게 작성하라!?H마트 성년의 날 프로모션 제안서
26 관련 업체와 제휴하라!?C전자 웨딩박람회 운영안 제안서
27 성공 창업의 문을 두드려라!?크리스털 파크 사업제안서
28 결재자가 읽기 쉽고 보기 좋게 작성하라?S전자 디지털 프라자 여름 프로모션 기획서
29 발로 뛰어 현장의 소리를 담아라!?S전자 판촉물 현장조사 보고서

「특별부록」 대기업 기획서 양식
01 삼성 TV 런칭 기획서
02 다양한 체크리스트
03 2010 ‘Day 마케팅’ 기획서
04 하우젠 런칭 기획서
05 끼스쿨(Key School) 사업기획서
06 빅스타 페스티벌 프로모션 기획서
07 디지털 복합매장 오픈 이벤트 기획서
08 스마트폰 런칭 마케팅 기획서
09 1페이지 대통령 보고서
10 삼성의 1페이지 기획서
11 삼성의 다양한 기획서
12 삼성 전방위 프로모션 기획서
13 2009 영업전략 기획서
14 하우젠 은나노 세탁기 런칭 기획서

댓글